본문 바로가기

음악

리차드 샌드슨(Richard Sanderson)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13년에 프랑스 영화 <라붐(La Boum)>이 국내에서 상영되었었다고 한다.
필자는 보지 못한 영화이지만 소피 마르소(Sophie Marceau)가 출연했던 그 영화가 맞는지 궁금하다.
사실은 이 영화가 만들어지고 국제적으로 상영된 것이 1980년이었는데 당시에는 국내 개봉이 안 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되레 이 영화의 후속작인 <라붐2>가 1986년에 개봉되었다고 하는데 맞는 얘기인지 영화를 잘 모르는 필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영화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웬 영화사설인가 하실 수 있겠지만 오늘의 곡은 이 영화와 깊은 관련 있는 곡이기 때문이다.
 

리차드 샌드슨


오늘의 이 곡은 1980년 영화 <라붐(La Boum)>의 OST곡이다.
당시 영화는 국내에 상영되지 않았고 비디오로만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OST인 이 곡만은 당시에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모았던 곡이었다.
곡이 너무 부드러운 탓이었는지 특히 여성들이 많이 좋아했던 곡으로 기억된다.

1980년대 초 당시에는 미녀 여배우 3총사가 있었는데, 이들은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좋아했던 배우로 당시 책받침 브로마이드에서 빠지지 않았던 스타 중의 스타였다.
브룩 쉴즈, 소피 마르소, 피비 캣츠가 그 주인공인데, 오늘의 주인공 프랑스 여배우 소피 마르소(Sophie Marceau)가 주연했던 청춘영화 <라붐(La Boum)>의 OST인 “리얼리티(Reality)” 많이들 기억하실 것으로 생각된다.

이 곡을 부른 가수는 스코틀랜드계 영국가수 리차드 샌드슨(Richard Sanderson)이다.
어쩌면 이름이 생소할 수도 있는 가수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곡이 그리 많지 않은 가수이기에 그에 대한 정보조차 거의 없는 가수 중 1인이다.

우리에게는 1980년 영화 OST “리얼리티(Reality)”로 많이 알려지긴 했지만 그는 1953년 출생으로 1968년에 데뷔한 가수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다가 이 곡 하나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가수가 된 것이다.
 

영화 &lt;라붐&gt;의 한 장면


드럼 연주자인 아버지와 아코디언 연주자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나 5살 때부터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던 리차드는 1979년 첫 앨범 『 No stickers please 』를 발표하지만 실패하게 된다.
이때 유명 영화음악 작곡가 블라디미르 코스마를 만나게 되고, 소피 마르소의 데뷔 영화인 <라붐(La Boum)>의 메인 테마곡을 부를 가수로 낙점이 된다.
 
이 OST에서 리차드는 “Reality”, ‘Murky Turkey’ 그리고 ‘Go on Forever’ 등 3곡을 수록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극 중 영화에서 마튜가 소피에게 헤드폰을 씌어주는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리얼리티(Reality)”가 팬들에게 어필되면서 크게 사랑받게 되는 것이다.
이 장면은 후에 우리나라 영화 <써니>에서 패러디 되기도 한 장면으로 유명하다.

당시 프랑스에서 이 곡이 8주 연속 1위를 기록했고, 유럽 전역에서 히트하면서 국내에서도 크게 사랑받은 곡이 되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멜로디의 곡이어서 특히 여성 팬들이 더욱 더 좋아했었던 것 같다.
오늘 이 곡을 먼저 전해 드리고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8ejtIwBpqK4

 
 
당시 이 영화는 흥행을 기록한 영화로 기억되는 바, 2탄인 <라붐2>까지 만들어졌고, 이 영화에도 소피가 그대로 출연했는데, 이 영화는 국내에서 1986년에 상영되면서 역상영을 한 영화가 되었다.

리차드 샌드슨(Richard Sanderson)은 “리얼리티(Reality)”의 성공 이후 1981년 앨범 『 I’m in love 』를 발표하는데, 이 앨범에는 성공한 영화음악 “Reality”를 그대로 실으면서 신곡 “She’s a lady”라는 곡을 수록하였는데, 이 곡이 다시 큰 히트를 기록했다.
곡의 분위기는 “Reality”와 거의 흡사한 분위기로 약 300만장의 앨범 판매고가 우연이 아니었다.
 


그러나 리차드 샌드슨(Richard Sanderson)의 히트행진은 여기까지였다.
이후 여러 장의 앨범을 발표하기는 하지만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그리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한 채 조용히 팬들에게서 잊혀 간다.

오늘 두 번째 곡으로 1981년 그의 2집 앨범 중에서 “She’s a lady”를 전해 드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BCNJ3Gi3vdE

 
 
#리차드샌드슨 #리얼리티 #라붐OST #소피마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