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년 해체한 지 36년 만에 멤버 전원이 70대 나이가 되어 2018년 전격 재결합 소식을 알린 스웨덴 출신 전설적인 그룹 아바(ABBA).
활동하면서 정규앨범 8장을 발표하며 전 세계를 주름잡은 위대한 팝그룹이었다.
재결합 2년 전인 2016년에 이미 멤버 전원이 모여 팬들에게 공식 인사를 하는 모습에서 이미 재결합 소식이 솔솔 피어오르긴 했지만 공식적으로 재결합 재결성 소식은 2년 뒤인 2018년에 있었다.
재결성 컴백앨범인 9집 앨범이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소 늦은 2021년 11월에 『 Voyage 』라는 앨범으로 발표된 바 있었다.
UK 차트로는 거의 정상급에 오르긴 했지만 지난 날의 팬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멜로디가 담긴 앨범이었다.
그러나 아바(ABBA)가 재결합 재결성에 새로운 앨범을 발표했다는 것만으로도 팬들을 흥분시키기에는 충분했다.
오늘은 그룹 아바(ABBA)를 알아보기로 한다.
잘 알려진대로 아바(ABBA)는 스웨덴 출신 4인조(남 2, 여 2) 혼성 보컬 팝그룹이다.
아그네사 팰트스코그(Agnetha Faltskog, 보컬), 애니프리드 린스태드(Anni-Frid Lyngstad, 보컬), 베니 앤더슨(Benny Andersson, 키보드, 보컬), 비요른 울바에우스(Bjorn Ulvaeus, 기타, 보컬)로 두 쌍의 부부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그들 멤버 이름의 앞 글자를 따서 지어진 그룹명이다.
원래는 남성 멤버 둘이서 듀오로 활동했었지만 1972년 ‘People Need Love’란 곡을 레코딩하면서 자신들의 부인들인 아그네사와 애니프리드를 불러 백보컬을 맡겼었는데 이 곡이 예상 밖 히트를 하면서 아예 혼성 4인조로 그룹을 결성하고 1973년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 “Ring Ring”이란 곡으로 스웨덴 예선을 그쳤지만 3위에 그치면서 출전이 좌절되었다.
그래서 그 해에 “Ring Ring”을 수록한 아바(ABBA) 데뷔앨범 『 Ring Ring 』을 발표하는데, 이 앨범 수록곡 중에서 팬들이 기억하는 곡은 유로비전 예선 출전 곡 “Ring Ring”과 ‘Nina, Pretty Ballerina’ 정도일 것이다.
오늘 그 중에서 아바(ABBA)의 데뷔곡인 “Ring Ring”을 먼저 들어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TL0EoXdpOqg
이듬해인 1974년 영국에서 개최했던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 스웨덴 대표로 무난하게 출전하게 되는데, 이번에는 “Waterloo”란 곡으로 당당히 대상을 차지하게 된다.
이 대회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올리비아 뉴튼 존과 질리오 라친게티 등도 출전했었다고 한다.
대회 이후 대회 우승곡인 “Waterloo”를 수록한 2집 앨범 『 Waterloo 』를 발표하는데, 이 앨범 수록곡은 빌보드 싱글차트 6위를 기록했던 “Waterloo”와 ‘Honey, Honey’ 등이 팬들에게 알려지는 곡인데 이로 인해 서서히 ABBA신드롬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1975년 3집 앨범 『 ABBA 』를 발표하는데 이 앨범 수록곡들이 아바 뮤지컬 제목인 ‘Mamma Mia’가 있다.
호주 차트 14주 1위를 했던 곡이다.
그 외에도 이 앨범에는 ‘SOS’, ‘I Do, I Do, I Do, I Do, I Do’ 등이 팬들에게 알려진 곡이다.
1976년 발표한 4집 앨범 『 Arrival 』을 발표한다.
이 앨범에는 빌보드 싱글 1위곡(1주)이자 한국 팝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2위 곡인 “댄싱 퀸(Dancing Queen)”이 수록되어 있다.
빌보드 1위뿐만 아니라 이 곡은 스웨덴과 노르웨이 등 유럽에서는 무려 14주, 12주 동안 1위를 기록하고. 연간 차트에서도 호주 3위, 영국 4위, 미국 12위를 기록하면서 그룹 해체 뒤 영국에서 뽑은 ABBA 최고의 곡 2위로 선정되었다. (1위는 The Winner Takes It All)
이밖에도 수록곡 ‘Knowing Me, Knowing You’ 역시 독일, 영국, 남아공, 멕시코 등에서 1위를 기록하고, 연간차트에서도 영국 2위, 호주 9위, 미국 14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때가 ABBA의 최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두 번째 곡으로 “댄싱 퀸(Dancing Queen)”을 들려드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xFrGuyw1V8s
1977년에 발표한 다섯 번째 앨범은 『 ABBA-The album 』이다.
미국의 록그룹 ‘Eagles’를 모델로 만들었다는 ‘Eagle’은 빌보드 3위까지 진출하게 되고(이글스의 곡 리메이크라는 뜻 아님), 그 외에도 ‘Take a Chance on Me’, ‘Thank You for the Music’ 등이 팬들에게 사랑받았다.
여섯 번째 앨범은 좀 늦어진 1979년에 발표가 되는데, 이 당시 무리한 콘서트와 피로감이 겹치면서 자녀를 돌보고 싶어 하는 아그네사와 팀의 리더 비요른 부부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하면서 음악이 전체적으로 좀 어두워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당시 유명했던 곡들이 이 앨범에 대거 수록되었었다.
남자 멤버인 리더 비요른이 메인보컬로 나선 곡 ‘Does Your Mother Know’가 빌보드 19위를 기록하고, 후에 마돈나가 샘플링 한 곡인 “Gimme! Gimme! Gimme!”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에서 1위를 한 곡으로 기네스북에 오른다.(이 곡은 빌보드 1위 곡은 아니고 원래 싱글로 발매되었던 곡으로 나중에 재반 앨범부터 이 앨범에 포함됨)
또한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I Have a Dream’, ‘Chiquitita’ 도 수록이 되어 있고, 타이틀곡인 ‘Voulez-Vous’, ‘Summer Night City’ 등도 이 앨범 수록곡이다.
그 중에서 오늘 세 번째 곡으로 “Gimme! Gimme! Gimme!”를 전해 드리고자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EjLoHdbVeE
6집 앨범 발표 뒤 결국 비요른과 아그네사 커플은 의견을 좁히지 못한 채 이혼하게 되었지만 음악활동은 이어가면서 1980년 일곱 번째 앨범 『 Super Trouper 』를 발표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반가운 음악들이 대거 수록된 앨범이다.
빌보드 싱글 8위의 “The Winner Takes It All”, 45위의 “Super Trouper”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 “The Winner Takes It All”은 위에도 설명한 바와 같이 이후 영국에서 뽑은 ABBA 최고의 곡 1위로 선정된 곡이다.
그 외에도 ‘Andante, Andante’, ‘On And On And On’, ‘Our Last Summer’, ‘Lay All Your Love on Me’ 등이 이 앨범 수록곡이다.
그중에서 오늘 마지막 곡으로 “The Winner Takes It All”를 전해 드리고자 한다.
1981년엔 그들의 마지막 8집 앨범인 『 The Visitors 』를 발매하게 되었고, 나머지 커플인 베니와 애니프리드도 이혼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1982년 그룹은 완전히 해체하게 된다.
이 앨범에서는 영국에서 뽑은 아바 최고의 곡 3위인 ‘Cassandra’, ‘The Day Before You Came’이 수록이 되어 있다. 그리고 타이틀곡인 ‘The Visitors’와 ‘One of us’ 도 수록되었다.
이로서 10년간의 짧은 시간 동안 전 세계를 호령하면서 스웨덴 국왕보다 많은 재산을 확보한 그들은 우리나라에서도 절대적인 지지를 받음으로써 지금도 아바(ABBA) 신드롬은 계속된다.
이후 아바(ABBA)는 해체한지 36년 만인 2018년에 재결합을 했고, 2021년 9집 앨범 『 Voyage 』를 발표하며 컴백했다.
대체적으로 아바(ABBA)의 곡은 거의 주된 메인보컬이 금발머리 아그네사의 몫이었다.
다만, 애니프리드가 메인보컬로 나선 곡들도 상당수 큰 사랑을 받았었다.
전체적으로 50% 정도는 아그네사가 메인보컬을 맡은 곡이고, 나머지 25%는 애니프리드가 메인보컬을 맡은 곡, 나머지 25%는 공동 보컬의 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아그네사의 메인보컬은 “Chiquitita”, “Gimme! Gimme! Gimme”, “The Winner Takes It Al”, “The Day Before You Came”. “SOS” 외 다수의 곡이 있고,
애니프리드의 메인 보컬은 “Money, Money, Money”, “Fernando”, “I Have a Dream”, “Super Trouper”, “Andante, Andante”, “Cassandra” 등이 있다.
오늘은 마지막 곡으로 1980년 7집 앨범에 수록 발표했던 곡으로 “The Winner Takes It All”를 전해 드리고자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8tE0GjSQpes
#아바의모든것 #아바재결합 #아바앨범 #아바데뷔 #아바 해체 #아바유러비전송콘테스트 #아바댄싱퀸 #영국에서뽑은아바최고의곡 #아바최전성기 #gimmegimmegimme #Thewinnertakesitall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맑고 편안한 목소리의 대명사 카펜터스(Carpenters) (34) | 2023.07.05 |
---|---|
가수 정애리 – 얘야 시집가거라 (36) | 2023.07.04 |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 캔사스(Kansas) - Dust in the wind (29) | 2023.06.30 |
더 팬(The Fan)의 명곡 카더가든 – 명동콜링 (28) | 2023.06.29 |
Life itself will let you know(아빠의 말씀) (29) | 2023.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