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강변가요제 스타에서 사라진 육각수

1977년 mbc 대학가요제로 시작된 대학생들의 축제인 가요제는 이듬해인 1978년 tbc 해변가요제, 1979년 mbc 강변가요제 등으로 경쟁하며 생겨났고, 많은 스타를 발굴하는 스타발굴의 산실이 되며 발전을 거듭해 왔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노사연, 심수봉, 배철수, 구창모, 홍서범, 이선희, 유미리, 이상은, 이상우 등이 모두 이 가요제를 통하여 스타가 된 가수들이었다.

1980년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으로 인해 tbc가 kbs로의 흡수통합되면서 해변가요제는 젊은이의 가요제로 이름을 바꾸어 잠시 유지되다가 이내 사라져갔지만 민간 상업 방송인 mbc의 양대 가요제인 대학가요제와 강변가요제는 여전히 남아 자사 방송사끼리 경쟁하는 상황에 놓이기도 했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대학가요제가 쇠퇴하면서 강변가요제로의 쏠림현상이 진행되었고, 이선희, 유미리, 이상은 등이 모두 강변가요제에서 스타로 우뚝 서기도 했다.
하지만 강변가요제도 1988년 이상은, 이상우를 배출한 뒤로 스타 발굴이 지지부진하면서 그 인기가 쇠퇴해갈 무렵이었던 1995년 스타가 한팀 탄생된 바 있었다.
 

가수 육각수(뒤가 고 도민호)


흥겨우면서도 독특한 스타일의 곡으로 무대를 휘어잡았던 남성듀엣 육각수가 등장했던 것이다.
1995년 제16회 강변가요제에서 “흥보가 기가 막혀”라는 곡으로 금상과 인기상을 받으며 혜성같이 등장한 남성듀엣 육각수.

당시 이들은 한창 주가를 올리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 홈’을 누르고 가요 차트 1위까지 했었다.
바로 강변가요제에서 불렀던 “흥보가 기가 막혀”로 가요계 천하통일을 이루었던 것이다.
오늘 남성듀엣 육각수를 소개하면서 첫곡으로 “흥보가 기가 막혀”를 들어보기로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NpY5NRE-GM

 
가요제에서 스타가 된 듀엣 육각수는 이듬해인 1996년 1집 앨범을 발표한다.
이번에는 잔잔한 발라드곡 “다시”라는 곡으로 스타일을 완전히 바꾸고 등장했던 것이다.

상당히 멜로디도 좋고 짙은 호소력이 역시 가요제 출신이라는 감탄을 자아내게 한 가창력이어서 역시 가요차트 1위는 그리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후속곡이 쉽지 않았던 것이 그들의 아킬레스건 이었었다.

사실 육각수 1집은 들어볼만한 곡들이 참 많았던 앨범이었다.
필자가 늘 여름이면 항상 듣는 여름 시즌송 중의 한 곡으로 육각수의 ‘태양은 가득히’가 있는데, 이 곡이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이었다.

이 앨범 2번 트랙 곡이 바로 “다시”라는 곡이었다.
그리고 또 한 곡,
복고풍의 곡인 “명동별곡”도 참 좋은 곡이다.


필자는 육각수 1집앨범 수록곡 ‘태양은 가득히’, “다시”, “명동별곡” 모두를 좋아한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이들 곡 중 “다시”와 “명동별곡”을 연달아 들려드린다.

이후 1997년 육각수 2집을 발표했으나 대중에게 다가가지 못하면서 상업적 실패를 하게 된다.
한동안 방황하며 가요계에서 육각수를 보기 어려웠으나, 10년 뒤인 2007년 3집 앨범을 들고 컴백을 한 바 있었다.
그러나 결과는 역시 실패.

2003년 한때 멤버 조성환은 4인조 육각수 밴드를 결성해 1집 앨범을 발표하며 활동한 바 있지만 역시 결과는 실패의 무덤이었다.
이후 육각수 이름으로 디지털 싱글과 ep앨범 등을 몇 곡 발표한 바 있지만 역시 가요계의 풍토에 육각수의 곡은 융화되지 않았다.

 

듀엣 육각수(우측이 고 도민호)

 

그러던 와중 2017년 육각수의 형님 도민호 씨가 위암으로 갑자기 사망하게 된다.
팬들에게는 엄청난 충격이었던 이 사건, 
아직 기회는 많이 있었던 시기였지만 멤버 1명이 사망하면서 듀엣 육각수는 자연스레 해체되게 되었고, 이후 동생 조성환은 더 이상 가요계에서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친 형제는 아니었지만 형님 동생으로 듀엣을 결성하여 강변가요제에서 스타가 되었고, 가요계를 한때 주름잡기도 했지만 그것은 순간이었다.

오늘 추억의 남성듀엣 육각수가 1996년 발표한 1집 앨범 중에서 “다시”와 “명동별곡”을 같이 전해드린다.
먼저 나오는 곡이 “다시”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U1J2-yM6SPQ

 
https://www.youtube.com/watch?v=9OophyYLAx8

 
 
#듀엣육각수 #가수육각수 #남성듀엣육각수 #흥보가기가막혀 #육각수다시 #육각수명동별곡